가맹본부 설립 절차 (가맹본부 시스템 구축 실무)
- 프랜차이즈 시스템 및 본사구축은 아이템(브랜드)에 대한 전문화, 단순화, 표준화를 위한 프로세스를 의미한다.
1
STEP
브랜드(아이템) Identity 선정
- 브랜드의 정체성 선정과 표적고객 분석- CI, BI 등 지적재산권 획득
- 아이템에 대한 차별적 경쟁력 확보
2
STEP
3C (Customer, Competito, Company) 분석
- 고객분석 : 제2차 고객에 대한 브랜드(아이템) 충성도 분석, 표적교객의 소비성향 분석의 지수화 설계- 경쟁분석 : 동종, 유사업종(브랜드)에 대한 경쟁지수 분석, 시장구조의 경쟁력 positioning 분석
- 회사별분석 : 브랜드별 STP전략 분석, 아이템에서 수익성끼리의 운영 process 집중분석
3
STEP
FC system key strategic issues 선정
- 시장진입에 따른 5W2H를 철저히 분석 설계-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투자 모형에 따른 단계별 일정 설계
4
STEP
FC system 전략 프로세스 구축
- 1단계 아이템 분석 → 2단계 환경 분석 → 3단계 업종분석 → 4단계 실행기획에 따른 단계별 전략 구축5
STEP
FC system 단계별 logic 설계
- 시장분석 → 직영점운영분석 → 프랜차이즈전략표준화 → FC 시스템의 규격화 → FC STP전략구축- 위 단계별 logics에 의한 프로세스 구축
6
STEP
FC system 매뉴얼 구축
- 프랜차이즈 본사운영 매뉴얼 구축 (부서별, 직능별, 직급별, 업무별)- 가맹점 운영 매뉴얼 구축(실무, 이론, 세무, 법률 등)
- 브랜드 핵심 교육 매뉴얼 구축
7
STEP
가맹사업에 따른 표준화 실무
- 가맹사업을 위한 전 영역에 대한 표준화 개발 구축(디자인, 홈페이지, 물류시스템, 구매시스템, ERP, 레시피 등)
- 공부서류의 작성 및 등록(정보공개서, 표준약관 등)
8
STEP
FC system 교육 프로세스
- 가맹본사와 가맹점 운영에 따른 제반 교육 프로그램 개발- 이론과 실무를 구분하는 경쟁력 있는 교육 프로그램 필요
- 정기교육과 수시교육의 차별적 교육 개발
9
STEP
가맹사업전개 실무
- 브랜드 전개에 따른 다양한 마케팅 실행 (광고, 홍보(ON-OFF Line), 사업설명회, 박람회, 세미나 등)10
STEP